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식약처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의 정교함을 언급하며, 유아인을 언급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오 처장은 23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프로포폴 과다 처방과 관련해 세간에서 ‘오유경이 유아인을 잡았다’고들 하는데, 사실 제가 잡은 것은 유아인이 아닌 엄홍식 이라는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식약처는 배우 유아인을 포함한 총 51명을 프로포폴 상습투여 혐의로 지난해 경찰에 수사의뢰했다고 합니다.

엄홍식은 배우 유아인의 본명인데요.

오 처장은 “식약처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은 6억5000만개의 데이터베이스가 있다. 누가 작년에 어떤 향정신성의약품을 처방했는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은 다 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시스템을 보면 평균보다 굉장히 많이 처방하는 의료기관과 개인의 정보가 다 나온다. 작년 51명을 서울청에 넘겼는데, 거기에 엄홍식씨가 있었고 경찰이 조사하다보니 유아인으로 나왔다”고 전했습니다.

오 처장은 “저는 유아인을 잡으려고 한 것이 아니라 저희가 하고 있는 대로, 식약처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이 정교하게 잡아낸 것이다. 이상 징후를 보이는 마약 처방은 다 잡아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수사의뢰를 받은 경찰은 지난 5일 유아인의 신체 압수수색 및 모발 채취 등을 진행했으며, 간이 소변 검사 결과에서는 대마 성분이 검출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정밀 검사를 의뢰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