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TV에 자주 등장
운전기사하다가 돈 벌기 위해 전향
현재 분당 60평대 자가 소유
자녀들 모두 명문대 졸업
유튜브 ‘근황 올림픽’ 통해 근황 전해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 TV를 틀기만 하면 자주 볼 수 있었던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통아저씨로’ 알려져있는 이양승씨인데요.

이양승씨는 개그맨 혹은 차력사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만 대한민국에서 손꼽히는 컨토셔니스트(연체 곡예사)입니다.

컨토션(contortion)이란 연체 곡예는 신체를 크게 굽히거나 젖히고 뒤트는 동작을 통해, 인체의 유연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컨토션은 종종 곡예나 서커스 묘기의 일부로 취급되기도 하는데요. 공연 특성상 체구가 작고 말라야하며 굉장히 유연함을 요구하기때문에 아무나 할 수 없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엄마 찾아 상경한 어린 소년

이양승씨는 어린 시절 아버지와 어머니가 이혼을 하셔서 어머니와 함께 살지 않았는데요. 엄마가 보고 싶었던 13살 소년은 집에 있던 돈을 훔쳐 외갓집이었던 서울 마포구 아현동에 오게 됩니다.

서울에 오면 금방 만날 수 있을 줄 알았던 어머니였지만 쉽게 만날 수 없었습니다.

찾아간 외갓집에서는 “엄마 없으니까 돌아가라”라고 말했지만 이양승씨는 돈을 훔쳐서 상경했던 상황이라 돌아갈 수 없었고, 결국 아이스크림 판매 아르바이트나 신문 배달을 하며 서울에 머물게 되었던 것이죠.

◊부산에서 올린 결혼식

이양승씨는 성인이 되서는 운전일을 하며 서울과 부산을 자주 오갔습니다. 아내와 만나게 된 것도 운전을 하면서 였는데요. 함께 운전을 하던 동료의 여동생이 바로 이양승씨의 아내가 되었습니다.

당시 아내의 회사가 서울에 있어 종종 만나게 되었고, 결혼식은 부산에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결혼 후 2남 1녀를 출산했고, 가족들은 서울에서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항상 왕따였던 시간들

이양승씨는 오랜 기간 한 회사를 다녔는데요. 회사에서는 사람들이 왕따를 시키곤 했습니다. 모두가 함께 밥을 먹으러 가도 부르지 않았고, 회식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자신을 무시했다고 느꼈지만 그럴 수록 이양승씨는 오기가 생겼다고 하는데요. 미래에 훨씬 더 돈도 많이 벌고 잘 살 것이라는 생각으로 그런 순간들을 견뎌왔다고 합니다.

◊컨토션을 시작했던 이유는 ‘돈’… 노예처럼 일하고 돈 못 받은 적도

이양승씨가 컨토셔니스트로 활동하게 된 것은 다름아닌 ‘돈’ 때문이었습니다. 운전기사로 일하며 당시 받았던 월급은 한달에 63만원 남짓이었습니다.

연봉 상승률도 굉장히 낮아 1년에 1만원 정도 올려주는 것이 다였던 것인데요.

그렇게 한 회사를 20년 정도 다녔다고 합니다. 하지만 턱없이 적은 월급으로 아이들을 키우기에는 부족했다고 합니다.

그는 “연습해서 밤무대를 다니면 지금 보다는 돈을 더 많이 벌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고, 회사를 다니면서 열심히 컨토션을 연습했습니다.

그렇게 10년간 밤무대에서 공연을 했고, 벌이는 나아졌습니다. 밤무대를 뛰면 한 번 공연할 때마다 100만원 씩 받을 수 있었던 것이죠.

하지만 순탄하기만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당시 이양승씨는 인기가 많아서 팁을 많이 받았다고 하는데요.

이를 시기하고 질투했던 다른 동료들이 공연이 끝나자마자 불을 꺼버려 팁을 받지 못하게 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악덕 업주들은 공연 장면을 함부로 촬영하거나, 공연료를 지불하지 않기도 하는 등 힘든 생활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막내딸과 함께 활동… 자녀들 모두 대학교 졸업

이양승씨는 지금까지 자녀들에게 학원을 한 번도 보내주지 못했다고 합니다. 당시에는 경제적으로 힘든 상황이 이어졌기때문인데요.

그럼에도 자녀들은 공부를 잘했고, 다들 대학교를 진학해 졸업시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아들이 군대에 있을 시절에는 아버지인 자신에게 면회를 오지 말라고 하며 부끄러워하기도 했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현재는 컨토셔니스트로 활동하는 아버지를 자랑스러워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양승씨의 막내딸 이은경씨는 현재 아버지와 함께 컨토셔니스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양승씨는 누구던 배우고 싶어하면 가르쳐줄 생각이 있다고 합니다.

자신이 이 일을 시작했을 때는 스승이나 선배가 없어 힘들게 혼자 모든 것을 다 해야했던 것을 생각하며 전수를 해 주고 싶어하는 것인데요. 그래서 딸에게 가르치면서 활동을 하게 된 것이기도 합니다.

이양승씨는 일본 연말 특집 프로그램에 4년 연속 출연하기도 하며 해외에서도 특급 대우를 받으며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분당에 있는 60평대 자가 역시 본인 스스로의 능력으로 얻게 된 것이라이고 하는데요. 이양승씨는 앞으로도 현재의 일을 더욱 열심히 하며 최고의 컨토셔니스트로 활동할 것이라고 합니다.

<사진=SNS, MBC, 채널A>

[저작권자 © 티엠아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