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소녀에서 퇴출된 멤버 츄와 소속사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이하 블록베리) 사이의 관계에 대해 알려지지 않았던 부분이 드러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9일 디스패치는 츄가 팀에서 제명, 퇴출된 사유로 알려진 ‘갑질’의 실체가 담긴 문자 메시지와 츄가 블록베리를 상대로 제기한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의 배경이 된 정산 문제 그리고 이후 츄와 블록베리가 지난 4월 체결한 별건계약의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블록베리가 츄와 2017년 12월 체결한 전속계약서상 수익 배분 비율은 7(회사):3(멤버)이었습니다. 

다만 연예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에 대해서는 5대 5의 비율로 계약을 체결한 것인데요. 

이에 츄는 2022년 1월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고, 법원은 츄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츄는 승소 후 개인명의로 된 법인을 차렸지만 블록베리와 논의 끝에 이달의 소녀 활동도 이어갔습니다.

 이후 개인활동 수익은 모두 츄가 가져갔고, 이달의 소녀 활동에 따른 수익-비용 배분만 소속사와 나눴는데요.

이 과정에서 츄와 블록베리는 이른바 ‘별건계약’을 체결, 정산 비율을 종전 7:3에서 3:7로 바꿨습니다.

 츄는 계약 위반시 5000만원의 손해배상 청구권을 가졌고, 이달의 소녀 활동 불참 권리도 확보했습니다.

 이 별건 계약상 이후 관계의 주도권은 블록베리 아닌 츄가 갖게 된 셈인데요.

정산관계에 따른 문제는 법원이 츄의 손을 들어줬듯, 블록베리에 있다고 보는 게 명백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디스패치

하지만 디스패치는 이후 블록베리가 츄에 대해 문제제기한 ‘갑질’ 대화의 내용도 공개했는데요.

보도에 따르면 츄는 B 실장에게 “이딴 걸로…1초 가지고 뭐라 하시는 거냐. 저 이번 앨범 빠진다. 진짜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라고 했습니다.

 또 B 실장의 답장이 늦어지자 “사람이 잘못 반성할 생각을 안 하고…답장 안해요? 대답 대답. 내가 죽을 때 지금까지 있던 일 다 쓰고 죽어야 정신 차릴래?”라고 다그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는데요.

해당 대화는 츄가 과거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신곡 안무를 선보인 것을 A 대표가 문제 삼는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디스패치

A 대표가 츄의 모친에게 “포인트 안무 아직 알려지면 안 되는데 어쩌죠”라고 문자를 보내자 츄의 모친은 대표로부터 받은 문자 내용을 츄에게 전달했고, 이를 본 츄가 불만을 나타낸 것이었습니다.

츄는 “작작 조심하시라. 정말이다. 마지막 경고다. A 대표한테 그대로 전하시라”고 말했고, 

B 실장은 “지우양(츄의 본명) 이런 일로 스트레스받지 않도록 내부 직원들 다시 한번 경고 하겠다. 마음 불편하게 해서 미안하다. 대신 사과드린다”고 전했습니다.

디스패치는 또 지난해 11월 츄와 D 이사 사이의 요율 조정 관련 미팅 녹취록도 공개했습니다. 

해당 대화에서 D 이사는 츄에게 계약 요율을 설명하던 중 ‘초등학교 나왔지?’라는 농담을 건네고, 이에 츄는 정색하는데요.

츄는 이와 관련해 디스패치에 “B실장에게 화를 낸 게 아니다. 회사 운영 방식에 화가 나 하소연을 하는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면서도 D이사의 대화를 예로 들며 “회사에서 어린애 취급을 했다. 사람을 무시하는 느낌을 받았고, 불신이 쌓인 상태에서 상처를 받았다. 강하게 말해야 들어주겠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말을 세게 한 적도 있다. 어쩔 수 없는 사람인지라 실수했다”고 밝혔습니다.

블록베리는 츄 퇴출 발표 당시 “최근 당사 스태프를 향한 츄의 폭언 등 갑질 제보가 있어 조사한바 사실로 드러나 회사 대표자가 스태프에게 사과하고 위로하는 중이다. 

당사는 책임을 지고 이달의 소녀에서 츄를 제명하고 퇴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츄는 사흘 뒤인 지난달 28일 자신의 SNS를 통해 “팬분들께 부끄러울 만한 일을 한 적은 없다”고 소속사의 주장을 반박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