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종상영화제가 또다시 제대로 정돈되지 못하고 미숙함을 선보인 가운데, 예의없는 발언이 나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9일 오후 5시 서울 건국대학교 새천년홀에서 개최된 제58회 대종상영화제(이하 ‘대종상’)가 열렸습니다. 

이날  영화 ‘킹메이커’의 변성현 감독은  이날 ‘헤어질 결심’의 박찬욱, ‘오마주’의 신수원, ‘당신 얼굴 앞에서’의 홍상수, ‘한산: 용의 출현’ 김한민 감독과 경합 끝에 감독상을 수상했습니다. 

문제는 변성현 감독의 수상 소감이었는데요. 

변성현 감독은 “제 마음 속 남우주연상은 언제나 이선균 선배님”이라며 짧고도 강렬한 소감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미 남우주연상으로 ‘헤어질 결심’의 박해일이 수상을 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미 수상한 배우에 대한 예의가 없는 발언이라는 반응이 나온 것인데요. 

또한 대종상에서 이번에 신설됐다는 ‘다큐멘터리상’ 부문 수상작 ‘모어’ 이일하 감독이 불참해 대리 수상을 위해 영화 관계자가 무대에 올랐으나 트로피가 준비되지 않아 받지 못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사회를 맡은 팝칼럼니스트 김태훈은 “이일하 감독님이 불가피한 사정으로 못 나오신다는 통보를 받았다. 때문에 (대리 수상을 위한) 트로피를 준비하고 있다. 죄송하다”고 말했는데요.

 하지만 끝내 트로피가 준비되지 않아 원활한 시상이 이뤄지지 못했고, 김태훈은 뒤늦게 “오늘 대리 수상은 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수습(?)하며 어이없는 상황을 연출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대종상’은 현존하는 국내 영화제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지만 그동안 심사의 불공정성, 보이콧 등 긴 시간 파행으로 얼룩지며 영화인들과 대중의 외면을 받은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