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형욱 훈련사가 동료 훈련사들에게 들은 비난에 대해 털어놔 충격을 안겼습니다. 

지난 24일 방송된 tvN STORY ‘고독한 훈련사’에서는 강형욱이 서울 서대문구를 찾아 도시의 진화된 반려 문화에 대해 살펴보는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먼저 강형욱은 자신이 가장 존경하는 분으로 꼽는 최재천 교수가 재직 중인 이화여자대학교로 향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석좌 교수이자 동물 보호 학자로 저명한 최재천 교수를 만난 강형욱 훈련사는 ‘고독한 훈련사’를 통해 지리산과 담양에서 경험한 이야기를 전했는데요. 

이와 함께 강형욱은 최근 가장 고민거리에 대해 솔직하게 털어놨습니다.

강형욱은 10~15년 전 함께 했던 유럽의 훈련사들과 아직 연락을 하고 지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그들에게 충격적인 이야기를 들었던 것입니다. 동료들은 강형욱에게 “역겹다”, “변했다”, “지금 쓰레기 같은 훈련을 하고 있다”라는 메시지를 받았다고 합니다. 

강형욱은 “유럽의 훈련사들이 ’10년전에 봤을때의 너는 훌륭했다. 그런데 네가 지금 TV에서 훈련하는 모습을 보면 믿기지 않는다. 

헌터(강형욱)가 많이 변했고 헌터는 지금 정말 쓰레기 같은 훈련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런 메시지를 받고 나서 ‘너희들이 한국에서 살아봤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은 10평도 안되는 집에서 강아지를 키워야하고, 하루에 12시간 밖에 있고, 산책할 곳도 없는 환경이야!’ 이거를 진짜 아픈 사람처럼 계속 혼자 내뱉었다. 고통스러운 고민을 했다”고 털어놨습니다.

이어 강형욱은 한국의 환경에서 실생활과 타협을 하는 교육을 하고 있지만, 그것 자체가 정말 맞는 것인지 고민이 된다고 고백했다. 

그는 “그런데 한편으로는 ‘내가 하는 조언과 현재의 훈련이 안 맞을 수도 있지 않아?’라고 스스로에게 계속 말하고 있긴 했다. 내적으로 ‘이게 진짜 옳은 교육일까?’라고 질문하고 있었다.

도시에서 사는 개들은 자기를 다 보여주지 못하고 사는 것 같다”라며 자신의 깊은 고민을 털어놨습니다.

 강형욱의 고민을 들은 최재천 교수는 “도시라는 얄궂은 공간에서 살고 있는 그 많은 강아지들이 훈련사님 덕택에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 않느냐.

 누군가는 해야하는 일이다. 선구자의 어쩔 수 없는 운명인 것 같다. 시간이 가면 갈수록 사람의 마음이 조금씩 달라지고 반려동물을 대하는 태도들이 변해가면 좋아지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도 잘 이끌어 달라”며 진심을 담아 전해 뭉클하게 만들었습니다.